QUICK
MENU

Photo Box

코·요·아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보여 드립니다.

Photo Box
내 손으로 만드는 커피 향기!

등록일2024.06.18

조회수1084

코리아요리아트아카데미

내 손으로 만드는 커피 향기!

코리아요리아트아카데미 안산지점

내 손으로 만드는 생두에서부터 커피까지!!

안녕하세요 코리아요리아트 아카데미 안산점입니다.
 
오늘은 로스팅을 해 보았어요! 로스팅은 재료를 원두는 나무에서 열리는, 커피나무의 열매에서 씨앗을 빼내 한번 익힌 것을 원두라고 하는데요? 이 원두를 만들기 전 단계를 생두라고 합니다. 이 생두를 볶는 과정을 로스팅이라고 하구요. 생두가 원두가 되는 과정을 소개할거에요.
 
처음엔 어떤 생두를 로스팅 할지를 결정합니다. 생두의 정보에 따라서 어떻게 로스팅 해야 할지가 다 다르기 때문이에요!
오늘 로스팅할 커피는 라오스의 워시드 프로세싱 커피에요!
라오스는  동남아시아에 있는 나라 중 하나인데요? 사실 아시아는 지리적으로 커피를 기르기 그리 좋은 지역은 아니에요. 그 때문에 커피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맛이 우리가 잘 선호하지 않은 흙, 혹은 스파이시한 향신료의 느낌을 주는데요?~
우리는 로스팅으로 선호하지 않는 느낌들을 그대로 살릴지, 혹은 어느정도 이 맛들을 가릴지. 결정할 수 있답니다? 이번에는 저 아시아의 느낌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많아서 어느정도 이 생두의 맛들을 가리기로 했어요!
본격적으로 로스팅을 하기 전에 로스터기를 예열해야 해요. 겨울에 난방을 막 틀었을때는 달궈지는데 오래 걸리죠? 로스터기도 비슷해요! 충분히 달궈지도록 예열을 해줍니다.
그런 다음 생두를 투입!
빙빙 돌아가는게 불멍 하는 것 같지만 로스팅 할 때엔 한시도 긴장을 놓치면 안되죠!
제 때 화력 조절을 해 주어야 타거나 덜 익지 않는답니다~?
열심히 로스팅 중 향을 맡는 모습이에요! 화력 조절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로스팅 중간중간 시시각각 바뀌는 향들을 옆에 있는 샘플봉으로 맡으며 로스팅을 진행합니다!
 
원두가 나왔어요! 로스팅 직후의 원두는 매우 뜨겁기 때문에 배출이 되었다고 해도 로스팅이 더 진행되는데요? 우리가 원하는 포인트에 로스팅을 끝내려면 원두를 빠르게 식혀줘야 합니다!
무언가 한 알이 팝콘이 되어 나왔어요! 간혹가다 이물질을 발견하지 못하고 로스팅을 하게 되면 로스팅의 맛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! 그래서 생두를 담을 때에, 이물질, 혹은 손상이 된 생두를 제거하는 핸드픽을 해야 좀 더 퀄리티 있는 커피를 먹을 수 있어요!
하지만 이번 경우에는 미처 보지 못한 옥수수 이물질이 섞여 들어간 모양이에요!~
팝콘을 추출 할 순 없으니 과감히 버려줍시다.
로스팅이 끝났다고 끝이 아닙니다! 로스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커핑을 진행 해 주고, 커피가 가진 맛들을 확인한 후 우리가 원하는 방법으로 추출해 마시면 됩니다!
이번엔 브루잉 커피로 한번 내려볼게요~
향긋한 커피가 완성이 되었어요!
 
이렇게 로스팅부터 커피를 내리는 추출까지 쭉 이어서 보여드렸는데요?
여기 안산점에서 로스팅부터 추출까지 어때요?


 

빠른수강료조회

교육 희망지점을 선택해 주세요.
    관심있는 과정을 선택해주세요.
    신청하시는 분의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해 주세요.
    • -
    • -